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건강정보

귀리의 효능/오트밀/귀리 누룽지 만들기

by 산^*토깽이 2020. 12. 10.

슈퍼 푸드 귀리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에' 귀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그만큼 사람의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해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는 이야기이겠죠.~~해를 거듭하면 할수록 체력도 딸리고 이런 저질 체력를 보충할려고 홍삼이며 종합비타민등 건강 보조 식품에 의존하게 되는데 좀더 실질적으로집에서 해먹는 삼시세끼도 많이 중요하잖아요.예전엔 하얀 쌀밥 먹는걸 좋아했는데 이젠 건강을 생각해서 잡곡을 넣어 밥을 해먹고 있습니다.

 

 

웰빙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은 귀리는 서양에서는 주로 집에서 기르는 가축의 먹이나 사료로 쓰였지만 껍질을 벗기고 납짝하게 눌러서 오트밀이나 쿠키등을 만들어 먹는다고 해요.

 

 

 

 

귀리 생산지


제가 알고 있는 잡곡 중에 귀리는 참 가늘고 길쭉 하게 생겼어요.귀리는 중앙아시아 아르메니아지방을 원산지로 오트밀의 원료입니다.영어로는 'Oat'라고 부릅니다.우리나라 말로는 '귀리'라고 부릅니다.현재는 러시아,캐나다,폴란드,핀란드,오스트레일리아,미국,스페인,영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특히 우리나라의 시중에 유통 되어지는 귀리는 캐나다산이 많습니다.

 


대형마트나 중•소형 마트에 가면 시판용 귀리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이렇게 매장에 많이 진열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수요가 있기 때문일꺼예요.덕분에 몸에 좋다는 귀리 손쉽게 구매할 수 있어 편합니다.

 

 

귀리의 효능

 
1.귀리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고혈압등의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2.수용성 식이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을 함유하고 있는 귀리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베타글루칸'은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조절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3.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4.귀리에 포함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 줍니다.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 받고 있습니다.

5.섬유질이 풍부한 귀리는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이 체내 노폐물을 분해시키고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7.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 발육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오트밀이란?


오트밀(oatmeal)이란?귀리를 볶은 다음 거칠게 부수거나 납짝하게 누른 식품을 죽처럼 조리해서 먹는 음식을 말합니다.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오트밀은 외국에서 식사 대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오트밀은 가루를 내어 우유에 섞어 먹기도 합니다.오트밀의 100g당 372kcal입니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죽처럼 오트밀을 이용했었는데 너무 밋밋하고 맛이 없어 그냥 귀리와 쌀을 섞어 혼식하는게 저한테는 맞드라구요.

 

 

귀리 누룽지 만들기


1)귀리는 2시간 정도 불렸어요.찰기가 없어 귀리양의 1/3정도 쌀을 섞어 밥을 지어 줍니다.

 


2)잡곡 모드로 밥을 해서 백미 할때보다 시간이 더 걸렸어요.

 


3)비닐 장갑에 물을 뭍혀 귀리밥을 프라이팬에 맞추어 둥글게 만들어줍니다.비닐 장갑을 이용하면 손의 감각으로 얇게 펼 수 있어 편리합니다.중간 중간 비닐 장갑에 물을 뭍혀 귀리밥을 펴주세요.

 


비닐장갑에 귀리밥이 붙지 말라고 물을 뭍히는 거예요.

 


4)중불로 3분 약불로 7분정도 노릇노릇하게 구워줍니다.

 

 


5)10분정도 앞뒤로 구운 귀리 누룽지입니다.뒷면10분+앞면10분 20분정도 걸립니다.

 

 

6)귀리는 쌀과 다르게 톡톡 씹는 맛이 있어 입안에 들어 갔을 때 재미가 있습니다.

 


7)고소한 맛이 일품인 귀리 누룽지는 주전부리,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한번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귀리 누룽지 도전해 보세요.불조절만 잘하면 더 바삭한 귀리 누룽지 만들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