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건강정보

더덕 효능/더덕 건조해서 더덕차 만들기/더덕 부작용

by 산^*토깽이 2020. 12. 13.


더덕


요즘 부쩍 신랑이 주변에서 주섬 주섬 검은 봉지를 많이 들고 옵니다.검은 봉지 안에는 지인들이 준 야채며 김장 김치,몸에 좋은 더덕,과일 등입니다.이번에도 어김없이 서로 약속이라도 한듯 검은 봉지 안에 더덕이 들어 있습니다.코끝에 다가오는 더덕 향기가 진동을 합니다.고맙게도 신랑 지인분께서 손질된 더덕을 주셨어요.



어떻게 해먹을까 고민만 하다 냉장고에 검은 봉지 채 담겨 있었던 더덕을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녹여 줄 더덕차를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더덕차 만들기


더덕중에서도 왕더덕이 들어가 있어요.물로 여러번 씻어 깨끗하게 손질했어요.생각보다 그렇게 양은 많지 않아요.더덕의 주요 생산지는 강원도 정선,횡성,평창,경기도 가평,파주,양평등입니다.도라지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독특한 더덕 냄새로도 구분이 갑니다.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알려질 정도로 더덕은 영양소가 풍부해 기침,가래,천식등에 효과 만점이고 미세먼지로 나빠진 목을 편안하게 해주고 기침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겨울철 뿌리에 영양분이 집중된다고 하니 겨울철 더덕을 말려 차로 마시효능이 좋다 할 수 있습니다.

 


더덕을 칼로 일일이 쪼개 줍니다.흰색 속살들이 칼끝에 닿아 결대로 찢어집니다.쪼개는데 별 무리없이 찢을수가 있어요.

 


양이 작았다고 생각한 더덕이 잘게 쪼갰더니 채반을 2개 사용할 정도로 많아졌어요.더덕은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인삼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꼬들꼬들 할때까지 말립니다.100g에 78kcal이다.

 

 

 

잘 말린 더덕을 프라이팬에

볶기는 볶되 살짝 볶아 약간만 익힙니다.(덖다라고도 합니다.)더덕이 너무 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다 볶은 더덕은 수시로 차로 마실 수 있게끔 유리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뜨거운 물을 부어 더덕차를 마시면 더덕 향기가 우러 나옵니다.한번 우려먹고 나서 한번 더 우려 먹습니다.




더덕의 효능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더덕은 쌉싸름한 맛이 나고 혈관질환과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이나 가래,천식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트롤을 제거해줍니다.

염증 치료피부 해독에 좋습니다.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철분,칼슘,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이눌린,식이섬유,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과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덕에 들어 있는 이눌린은 저칼로리의 다당류로 혈당 조절을 도와 천연 인슐린으로 통합니다.

 

 

 

더덕의 부작용

 

더덕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가운 사람은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니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