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먹고 잘살자/요리 정보

톳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 톳데치기

by 산^*토깽이 2021. 1. 25.

겨울철 톳이 아주 풍성하고 실해서 구입을 했어요.특히 겨울철에 톳무침은 반찬으로 많이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바다에서 나는 해조류 중 톳은 철분이 많이 포함이 되어 빈혈 증세에 효과적이고 칼슘칼륨도 풍부해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칼로리도 낮아 100g에 24kcal이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저희 집에서 해 먹는 톳무침 만드는 법 공개할께요.

 

 

 

톳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톳무침 재료

톳300g

양파1/4

마늘 조금

참기름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깨소금 1스푼

멸치액젓 2스푼(맛보면서 간조절)

*숟가락은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톳 씻기

구입한 톳을 물로 2번정도 물로 씻어줍니다.혹시 이물질등이 있으면 제거해주세요.

 

 

톳 데치기

팔팔 끓는 물에 잘 씻은 톳을 넣어서 데칠거예요.사진에서 보는 거와 같이 뜨거운 물에 톳이 닿으니 색깔이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톳은 20초~30초 정도 데쳐주세요.냄비 속의 톳들이 색깔이 초록색으로 바뀌면 꺼내주세요.뻣뻣했던 톳이 데쳐지면 연해집니다.

 

 

뜨거운 톳 찬물에 씻기/이물질 제거하기

잘 데쳐진 톳을 찬물로 씻어줍니다.2번 정도 찬물에 씻어 뜨거운 열기를 빼줍니다.

 

그리고 처음 씻을 때 보이지 않던 이물질들이 톳을 데치고 나니 나타납니다.이것도 제거를 해주세요.

 

 

톳나물 무침 만들기

데친 톳을 4등분해서 잘라줍니다.톳이 길쭉해서 자르지 않음 먹을때 불편하기 때문에 먹기좋게 잘라줍니다.

 

양파1/4,마늘조금,참기름1스푼,고춧가루 1스푼,멸치액젓 2스푼,깨소금 조금을 넣고 무쳐주세요.

 

톳의 양이 집집마다 다르기에 특히 액젓은 간을 보면서 넣어 주면 됩니다.저희집은 좀 싱겁게 먹는편입니다.재료들이 잘 섞일 수 있도록 조물조물 잘 묻혀주세요.

 

 

 

완성된 톳무침

멸치액젓으로 간을 한 톳무침은 감칠맛이 나면서 연해진 톳과 잘 어울립니다.멸치액젓을 넣으면 비린맛이 난다고 생각하신 분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멸치액젓을 넣어 간조절을 해보세요.훨씬 톳무침이 맛있어 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