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건강정보

식초 섭취방법/하루 섭취량/효능 7가지 알고 마시자!!

by 산^*토깽이 2023. 3. 15.

식초는 액체 조미료 중 하나이고 약간의 초산이 들어있어 신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합성식초, 양조식초, 전통식초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건강에 좋은 식초 하루 섭취방법과 섭취량 그리고 효능 7가지를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할게요.

 

 

 

식초 섭취 방법


식초 이미지

 

식초에는 산도라는 것이 표기가 되어있는데요. 신맛의 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4~5%,6~7%,12%의 2배 식초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시중에 판매되는 홍초등의 마시는 용도의 식초는 산도가 대략 1~3% 정도 되는 것들입니다.

 

 

 

 

식초는 산도에 따라 요리 특성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 반찬 종류에 식초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고 무침, 냉국, 냉면등에 주로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침을 할 때는 국물이 적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신맛을 낼 수 있는 산도가 높은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를 넣은 오이냉국

 

그리고 오이냉국이나 냉면과 같은 국물이 많은 요리는 산도가 낮은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드레싱 요리에는 산도가 낮은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알맞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시는 음료에 타먹는 식초는 산도가 낮은 발효식초를 잘 희석해서 즐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초 하루 섭취량


시중에 나오는 마시는 식초는 산도가 1~3%로 다양하므로 물이나 주스, 우유, 과일을 섞어 산도 1% 이하로 낮춰 사용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강한 식초를 마시기보다는 낮은 산도로 시작해서 점점 높여가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아침이나 공복에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식후에는 커피나 녹차 대신 후식 개념으로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될뿐더러 위에도 부담이 적습니다. 식초의 하루 섭취량은 체중 1kg당 0.5~0.8㎖가 적당합니다. 체중이 70kg 성인 기준으로 35㎖(소주잔 1잔)를 하루 수차례 나눠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식초의 7가지 효능

홍초 제품 이미지


피로해소  식초가 신맛이 나는 이유는 다양한 유기산 때문입니다. 유기산은 피로의 원인인 유산을 분해하기 때문에 식초를 섭취하면 피로 해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식초를 당분간 함께 섭취할 경우 글리코겐이 보충되어 원기를 북돋우는 효과도 있습니다.

 

 

변비예방  식초의 신맛은 입맛이 돌게 하는 효과가 있어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기 신경을 자극해 음식물의 소화, 흡수율을 높입니다. 식초의 유기산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배변을 돕습니다.

 

 

성인병 예방  소금 속 나트륨은 혈압을 높이고 고지혈증 같은 질병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조리할 때 식초, 소금, 간장 순으로 양념하면 신맛 때문에 소금을 덜 넣게 됩니다.

 

 

 

 

칼슘 흡수  식초에 들어있는 초산은 칼슘을 용해하는 효능이 있어 식품에 함유된 칼슘을 추출해 냅니다. 칼슘 그 자체만으로는 몸에 흡수가 되기 어렵고 식초에 용해시키면 우리 몸에 원활하게 흡수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식초에 과실을 담가두면 그 속의 칼슘이 우러나므로 과실초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칼슘부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당 상승 억제  식초에는 혈당치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식초 성분이 식사 후 위에 도달한 음식물이 흡수되는 시간을 지연시켜 소화 흡수가 느려지므로 혈당치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식초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고 체내에 쌓여있는 지방분해를 촉진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불면증 예방  불면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일 것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예민해진 신경을 알칼리성 식품인 식초가 칼슘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칼슘은 신경 안정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스트레스 완화나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탄산수에 탄 식초

 

저는 매일 홍초를 즐겨마시고 있어요. 생수에 타먹는 것보다 탄산수에 타먹는 걸 좋아해서 매일 그렇게 하고 있어요. 적당히 희석해서 먹는 홍초는 저의 하루 루틴이 되었습니다.

 

특히 식초의 효능 중에서 변비예방과 불면증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과일 발효 식초 증 홍초를 추천해 봅니다. 적당히 달달한 맛과 신맛이 하루를 상쾌하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