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건강정보

걷기의 효능 부작용 걷는 방법

by 산^*토깽이 2023. 3. 1.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운동부족, 흡연, 음주등의 모든 위험인자들은 운동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해요. 이런 성인병에 특효인 걷기에 관한 정보입니다. 주변 지인이 콜레스테롤, 고지혈증, 동맥경화, 중성지방등의 질환이 있었는데 걷기를 통해  완치가 됐다고 하니 신기했어요. 그래서 저도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하루아침 1시간씩 꾸준히 걸으려고 노력 중입니다. 그럼, 오늘은 걷기의 효능, 부작용, 걷은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할게요.

 

목차

1. 걷기의 효능

2. 걷기의 부작용

3. 걷는 방법

 

 

 

1. 걷기의 효능


우울증에 도움

공원이나 숲 같은 야외에서 걷거나 운동을 하게 되면 자연과 더 친밀감이 형성이 되고 스트레스의 감소, 정신적인 피로의 회복 또는 우울이나 불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울증 약과 버금가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야외 걷기 시 햇볕을 보고 걷는 것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생성하여 기분이나 식욕 그리고 수면등을 조절하여 안정감을 주고 몸에 활력을 준다고 합니다.

 

 

심근경색·협심증 환자에게 도움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이 있는 분들이 무리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 걷기입니다. 특히 심장의 기능을 점차적으로 회복하는데 도와주고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심장 통증

 

당뇨병 질환에 효과적

걷기는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체지방을 없애주는 운동인데요. 체지방이 감소하면 인슐린의 민감도를 높이고 제2형 당뇨병의 발생을  동시에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특히 당뇨병 질환을 앓고 계신 분 중 비만으로 인해 체중이나 체지방 조절이 안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치매 예방

치매는 우리 몸의 뇌와 관련이 깊은 질환 중 하나인데요. 우리 몸의 보행 중추는 뇌에 있다고 합니다. 머리 앞쪽에 있는 전두엽에 있다고 하니 뇌가 온전해야 할 수 있는 운동이 걷기입니다. 제일 먼저 뇌가 망가지고 제 기능을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이 걷기의 패턴을 보고 분석한다고 하는데요. 매일 걸으면 자극을 받아 뇌의 신경세포까지 자극을 주고 영양을 공급을 해주어  뇌새포를 더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매 예방의 효과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척추·관절건강  도움

연골의 영양공급은 꾸준한 운동으로 관절이 움직여야 흡수가 된다고 해요. 꾸준한 걷기는 연골에 적당한 압력을 주게 되어 관절 건강에 무척 좋습니다. 걷는다고 해서 척추·관절 질환을 100% 완치를 할 수는 없지만 증상이 호전되고 완치가 되었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도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슘을 영양제나 음식으로 섭취합니다. 하지만 햇빛을 보면서 걸으면 자연적으로 비타민D가 합성이 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해골과 발

 

면역력 도움

운동을 하면 몸에 열을 일으키고 체온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온이 1도가 떨어지면 대사 능력의 12% 그리고 면역력이 30%가량 떨어진다고 해요. 하지만 걷는 운동을 통해서 몸을 구성하는 세포들이 스스로 열을 내게 함으로써 몸속의 모든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 면역력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매일 1시간 30분 정도 만보 걷기를 하다 보면 3개월 지나고부터는 군살이 빠지면서 근육이 붙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저는 6개월 정도 걸으니 서서히 체중감량이 되드라고요. 식이요법을 한 것은 아닙니다. 그냥 매일 평소 습관대로 먹고 만보 걷기를 실천을 하니 4kg 정도 감량에 성공을 했습니다. 서서히 체중이 감량이 되다 보니 지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내하고 열심히 건강을 생각해서 하다 보면 건강도 좋아지고 자연스레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르딕 워킹하는 사람들

 

 

 

2. 걷기의 부작용


모든지 지나치면 독이 되듯 발바닥이 땅에 닿을 때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걷는 방법이 잘못됐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걷는 방법이 잘못되면 무릎 충격, 발통증, 힘줄 염증의 질환이 유발될 수 있으니 바른 걷기를 통해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맨 밑부분 걷는 방법에 대한 글을 참조하세요.

 

 

 

 

3. 걷는 방법


걷는 방법

가장 잘못된 걷기는 발바닥을  땅에 내딛으면서 걷는 것이라고 해요. 그러면 가장 좋은 걷기는 무엇일까요? 뒤꿈치부터 땅바닥에 딛고 그다음은 발바닥 ---> 앞꿈치라고 합니다. 발바닥부터 닫는 분들은  걸을 때 의식하면서 걸으면 좋습니다.

걷는 시간

대략 4km 정도를 매일 50분에서 1시간가량 걷는 것이 우리 몸의 건강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매일 꾸준히 걷는 게 힘들다면 일주일에 3일~4일을 꾸준히 50분 정도 걸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시지 말고 서서히 30분 정도 걷다가 적응이 되면 40분에서 50분으로 자꾸 시간을 늘려서 걸어보시길 바랍니다.

 

 

걷는 속도

그리고 천천히 걷기보단 약간 빠르게  땀이 얼굴에 송골송골 맺히는 걷기가 도움이 된다고 하니 힘조절을 잘하셔서 걷는 게 좋겠습니다.

걷는 모습과 시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