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건강정보

복숭아 효능 부작용 칼로리 보관법 알레르기 주의

by 산^*토깽이 2022. 7. 18.

 

 

 

저희 집엔 복숭아 킬러들이 많이 삽니다. 가족끼리도 먹는 복숭아 종류가 다르답니다. 남편은 딱딱한 일반 복숭아, 아들과 딸은 백도를 특히 좋아해요. 여름이면 항상 수박 다음으로 많이 먹는 과일 복숭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정보입니다.

 

 

복숭아 기본 정보

 

복숭아의 원산지는 중국입니다.특히 베이징시 근처에서 많이 납니다. 실크로드를 통해 서양, 아메리카 대륙까지 퍼졌다고 합니다. 여러해살이 식물로 싹이 터서 열매를 맺기까지 3~5년 정도 걸립니다. 삼국지에서 복사꽃 핀 곳에서 유비, 관우, 장비가 도원결의했다는 내용을 아실 거예요. 복사꽃은 복숭아꽃을 말합니다. 복숭아꽃은 연한 분홍색을 띠어 정말 아름답다고 해요.

 

복숭아의 칼로리는 100g당 34kcal입니다.수분이 많은 여름과일 수박(100g당 31kcal)과 별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복숭아, 수박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할 때 부담이 되지 않는 과일입니다.

 

복숭아를 보관할때는 상온 보관하세요. 그러면 숙성이 돼서 단맛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혹시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1~5도의 온도로 보관하는 걸 추천합니다. 온도가 낮아지면 단맛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복숭아 효능 알아보기

 

항암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복숭아에 함유된 클로로겐산과 네오 클로로겐산은 정상 세포에는 영향 없이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복숭아의 주성분은 수분과 식이섬유소입니다.그리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의 칼로리는 100g당 34kcal밖에 되지 않습니다.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에 흡수가 빠른 각종 당류와 수분, 비타민, 구연산, 무기질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더위에 지친 몸에 원기회복을 해줍니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폴리페놀의 함량도 높아 무더위에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는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막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미백에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처럼 복숭아는 수분이 풍부해 여름철 지치기 쉬운 피부에 수분 공급을 해주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예방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에 장에 사는 유익한 균의 먹이가 되어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장 건강 및 면역력 증진 그리고 배변 활동을 증가시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는 페놀 화합물과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복숭아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의 부작용 알아보기

 

당뇨가 있는 분들은 많은 양의 복숭아를 드시는 걸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루에 1개 정도 섭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대체적으로 식품 알레르기도 동시에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후군의 대표적인 식품이 복숭아라고 해요. 아나필락시스 쇼크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경우 너무 많이 먹거나 잘못 먹으면 복통, 가스,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